전기대장 칼럼 '전기이론' (전력공학 : 선로정수에 대한 이론 및 문제와 해설)

※ 전기대장의 칼럼


안녕하세요. 전기대장입니다.
오늘은 전력공학에서 (1) 선로정수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 선로정수에 대한 이론 및 문제

 

<선로정수에 대한 이론>

 

■ 선로정수
저항 R, 인덕턴스 L, 정전용량 C 그리고 누설컨덕턴스 G의 4가지 정수를 선로정수라 하며 선로정수는
전선의 종류, 굵기, 배치에 따라 정해지며 송전전압, 주파수, 전류 역률 및 기상 등에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저항 : R=p*(L/A)[ohm] p : 저항률[ohm/m], L : 선로길이 [m], A : 전선 굵기[m^2]
■ 인덕턴스 : L = 0.4605log(D/r) [mH/km] D : 등가 선간거리 r : 등가반지름
■ 정전용량 : 0.02413/(logD/r) [uF/km] D : 등가 선간거리 r : 등가반지름
■ 컨덕턴스 : G=1/R [mho]

선로정수는 간단하게 무엇인지 묻는 문제가 출제될 수 있고, 

수를 대입하여 값을 내야하는 문제로 출제될 수 있습니다. 

0.4605 또는 0.02413은 암기하지 못하면 풀 수 없는 형태로 나오기 때문에 꼭 기억해야겠습니다.


<선로정수와 관련된 문제>

 

(1번) 다음 중 송전선로의 선로정수가 아닌 것은?

① 레지스턴스 (resistance)
② 리액턴스 (reactance)
③ 커패시턴스 (capacitance)
④ 인덕턴스 (induction)

(2번) 선간 거리가 D[m]이고, 반지름이 r[m]인 선로의 정전용량 C[uF/km]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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