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대장 칼럼 '전기이론' (전력공학: 복도체에 대한 이론 및 문제와 해설)

※ 전기대장의 칼럼

 

안녕하세요. 전기대장입니다.

오늘은 전력공학에서 (2)복도체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복도체에 대한 이론 및 문제

<복도체에 대한 이론>

 

■ 복도체

가공송전선로의 1상당 연결된 도체의 수가 2이상인 것을 말합니다. 복도체를 사용함으로써 전선의 등가 반지름이 증가하여 인덕턴스는 감소, 정전용량은 증가하여 안정도를 증가시키고, 코로나 발생을 억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장점

- 선로의 인덕턴스 감소

- 선로의 정전용량 증가

- 코로나 임계전압 상승

- 선로의 송전용량 증가

- 안정도 증대

 

■ 단점

- 페란티 효과에 의한 수전단 전압 상승

- 단락사고시 각 소도체에 같은 방향의 대전류가 흘러 소도체 상호간에 흡인력 발생

 

가장 중요한 점은 코로나를 방지하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대부분 문제는 가장 중요한 곳에서 나오기 때문에

복도체-코로나방지로 암기해두면 좋습니다.

 

 

<복도체와 관련된 문제>

 

(1번) 복도체를 사용하면 송전용량이 증가하는 가장 주된 이유는?

 

① 코로나가 발생하지 않는다.

② 선로의 작용 인덕턴스는 감소하고 작용 정전용량은 증가한다.

③ 전압강하가 적다.

④ 무효전력이 적어진다.

 

(2번) 가공 송전 선로에서 복도체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① 코로나 방지 및 인덕턴스를 감소

② 정전 용량 감소

③ 철탑의 하중 평준화

④ 선로의 진동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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