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대장의 칼럼 
▶ 20하반기 [한국철도공사] 차량전기 필기시험 생생후기

안녕하세요. 전기대장입니다.
이번에는 2020년 하반기 한국철도공사 공개 채용 중 차량전기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1. 시험 안내 
*일시 및 시간

- 오전 (1회차) : 10:30~11:30

- 오후1 (2회차) : 13:30~14:30

- 오후2 (3회차) : 16;00~17:00

 

*오전에는 사무직, 오후1에 차량직이 시험을 보았습니다.

13:00까지 입장해야했고 30분 대기 후 바로 한시간 시험을 보고 끝나서 눈깜짝할새에 시험이 끝나있었습니다.

*장소: 수원 컨벤션센터에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컨벤션센터에서 한 방에서 40~50명의 수험생들이 시험을 보았습니다.

컨벤션 입구에서부터 소독하는 문을 통과하는 형식으로 코로나19에 대한 방역을 하고 있었습니다. 시험 장소가 컨벤션 센터라고 해서 장소가 큰 곳에서 시험을 진행하는 줄 알았지만, 의외로 작은 방에서 40~50명으로 시험을 봤습니다.

 

 

*준비물: 수험표, 신분증, 필기도구

 

 

*시험장 특이사항

방송 없이 감독관 지시에 의해서 시험이 진행되었습니다. 장소 특성상 시계가 없었으며 감독관이 50분전, 40분전, 30분전, 20분전, 5분전, 3분전, 구두로 시간을 알려주었습니다. 신분증이나 수험표가 없으면 퇴장해야 했고 OMR 카드는 수정테이프로 수정이 가능했지만 수정액의 사용은 안됐습니다.

 


*시험시간: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필기시험은 전공 25문제, NCS 25문제가 출제 되었습니다. 앞부분 1~25번까지가 전공 25문제, 뒷부분이 NCS 25문제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시험 진행시간은 1시간입니다.

 

- 분야 : 차량~전기

- 출제 영역 : 전기자기학, 회로이론, 제어공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문제 출제 경향


- 전자기학 4문제

- 회로이론 5문제

- 제어공학 6문제

- 전력공학 5문제

- 전기기기 5문제

→ 총 25문제

 

한국철도공사 필기시험에서 10~11 문제는 자주 보는 유형의 전기기사 필기 수준이었습니다. 그리고 14~15문제는 계산의 시간이 조금 걸리는 문제들이 출제가 되었습니다. 

 

그림 문제 또는 필기 문제 자체가 기존 시험에 있는 문제를 가져온 것이 아니라 새로 출제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기존의 문제들과 약간 그림을 새롭게 내거나, 살짝 변형하여 새로운 느낌을 주었습니다. 한국철도공사 채용공고에 나온 범위대로 고르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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